본문 바로가기
인생공부

여름철 캠핑 주의사항과 열사병 예방 방법

by insahr 2023. 7. 18.
반응형

여름철 캠핑 야외놀이 주의사항과 열사병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폭염이나 혹서기를 넘어서 단순히 '덥다'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무더운 더위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어제도 무더위로 잠을 수시로 깨곤 했는데요.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최근에 없던 호우피해가 빈발하는 한편 도시지역에서는 장마 뿐만 아니라 장마가 끝이 나면 바로 뜨거운 폭염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폭염일은 35도 이상까지 기온 상승하는 날이 되어 십여 년 전에는 한여름인 30도 이상인 날이라고만 들어도 두려워 하곤 했지만, 요즘의 폭염일은 이제 '위험' 스러운 단계로 다가오고 있다고 판단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혹서기 여름 캠핑 주의

여름철 캠핑 주의사항

하계휴가로 여행이나 캠핑으로 야외로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는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피서지나 고도가 높은 장소에서의 캠핑이라면 어느 정도 쾌적하게 보낼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도심 지역의 바비큐장 이용은 조금 대책이 필요합니다.

 

불을 피워 바베큐 파티를 하며 고기를 구워 먹으면서 맥주를 마시는 것은 생각만 해도 시원하고 만족스러운 최고의 순간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한여름 무더운 날씨에 주의가 필요한 행동입니다. 차가운 맥주로 수분을 섭취하고 있다고 해도 이뇨 작용에 의해 마신 맥주의 양 이상으로 수분이 체내에서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더운 날씨에서 바베큐 파티나 그릴에 고기를 구워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하며 모자를 쓰거나 목 부분을 시원하게 하는 넥 쿨러를 착용하는 것으로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핸디 타입의 휴대 선풍기를 애용하고 있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만, 더운 날씨 속에서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간이 더울 때 땀을 흘리는 것은 발한에 의해 체온 조절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으로, 핸디 선풍기에 의해 발한이 방해됨으로써 체온을 낮출 수단이 상실되어 열사병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하지만 그늘 등 서늘한 곳에서 핸디 선풍기를 사용하는 만큼은 신체 전체의 체온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필요한 상황의 적재적소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열사병 예방 방법

수면을 충분히 취함으로써 열사병은 막을 수 있습니다. 캠핑을 떠나는 아침에는 캠핑 도구 준비하여 먼 곳으로의 이동으로 수면 시간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제대로 몸을 쉬게 하려면 취침 시 에어컨을 사용하여 탈수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것은 물론 쾌적한 실온과 습도를 유지하고 수면을 잘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기상 후에는 물 한 컵만 마시면 자고 있을 때 잃은 수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야영장에서의 열사병 대책

양지와 그늘에서는 사실 기온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그래도 그늘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인 것은 노면 온도의 차이로 인한 수열량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늘에 들어가면 시원하게 느끼는 것은 그 때문이며, 직사광선이나 노면온도 상승을 피하기 위해 타프의 활용은 열사병을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람이 빠지는 타프 아래에서도 서큘레이터를 활용하거나 취침 시 텐트 내에서도 서큘레이터로 공기를 순환시킴으로써 수면 시 탈수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수분 보충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열사병이 발병하면 텐트를 설치하거나 불을 피우는 캠프에서는 생각 이상으로 열사병이 발병할 위험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몸이 이상하게 느껴진다거나 조금 아프구나~라고 생각되면 주저하지 말고 그늘에서 몸을 쉬어 주는게 중요합니다. 염분과 수분을 보충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열사병의 증상으로 어지러움, 호흡이나 맥이 빨라짐, 입술 저림, 근육 통증에 의한 경련의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증상이라면 구급차를 요청하게 됩니다만, 캠핑장이 있는 위치는 도시 지역처럼 인근에 몇 개의 소방서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지나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전에 이용하는 캠핑장과 가까운 병원 등을 사전에 인지하고 캠핑을 한다면 더 안전한 마음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겠습니다. 어쨌든 열사병이 발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즐거운 여름캠프를 만끽하기 위해서라도 제대로 대책을 세워 불행한 사고를 초래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예방하도록 해요.